[1948년 대한민국 출범]

[이승만]임정 100주년에야 처음 나오는 '初代 대통령 전집'

colorprom 2019. 4. 5. 14:51


    

임정 100주년에야 처음 나오는 '初代 대통령 전집'


조선일보
                             
             
입력 2019.04.05 03:00

우남 이승만 全集 발간 기념식, 35권 중 '독립정신' 3권 출간
김일성·박헌영 전집보다도 늦어

이승만 전 대통령
"지금 대한민국에서 북한의 김일성과 박헌영의 전집도 읽을 수 있는데, 이승만(1875~ 1965·작은 사진)전 대통령의 저술은 몇 권을 발간하는 데 그쳤다."

4일 연세대 알렌관에서 열린 '우남 이승만 전집 1차분 발간 기념식'. 개회사를 맡은 이규학 우남이승만전집발간위원장의 표정은 밝지 않았다. 이 위원장은 "한국 역사 앞에서 이 점을 부끄러워하면서 가장 기초적인 작업으로 '이승만 전집' 발간을 시작했다"면서 "저작 발간을 통해서 그에게 덧씌워 있던 오해들을 풀고, 과오(過誤)가 무엇인지도 정확하게 드러내서 타산지석으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신철식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장은 "아무리 가난한 나라라 해도 건국의 역사는 자랑스럽게 여긴다"면서 "초대 대통령의 전집이 없다는 것이 얼마나 창피한 일인지 인식하지도 못한 채 살아왔다"고 했다. 지금까지 이 전 대통령의 저작들이 부분적으로 나온 적은 있지만, 전집 발간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체 35권으로 예정된 전집 가운데 1904년 '독립정신' 역주본과 영인본, 1913년 '한국 교회 핍박' 등 첫 3권이 이날 출간됐다.

전집 발간 실무 작업은 연세대 이승만연구원(원장 김명섭)이 맡았다. 민간단체들과 기독교계에서 후원에 나섰다. 김명섭 원장은 "이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과오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견지하는 분 중에서도 그의 저작이 지닌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해서 후원에 참여한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종찬 임시정부기념관건립위원회 위원장은 "진영과 이념, 지역과 세대를 초월해 통합의 정신으로 세운 것이 임시정부"라면서 "이승만 대통령의 임정 역사가 없다면 임정 역사의 반 토막이 사라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4일 연세대에서 열린 ‘우남 이승만 전집 1차분 발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4일 연세대에서 열린 ‘우남 이승만 전집 1차분 발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진한 기자

이승만 전집 발간 착수 소식에 200여명이 기념식을 찾았다. 광주와 강원도 영월에서 온 축하객들도 있었다. 이승만 전 대통령의 양자인 이인수 박사는 "아버지께선 대통령에서 물러나 하와이로 가신 뒤에도 그 누구도 미워하지 않고 조국이 잘되기만 바라고 축복하셨다"며 "설령 '국립묘지에서 파내야 한다'는 말을 듣더라도 조국이 잘될 수만 있다면 그렇게 하라고 말씀하실 분"이라고 말했다.

기념식에서는 서평 형식으로 축사를 하기도 했다. 김학준 단국대 석좌교수는 "'독립정신'은 식민 지배를 합리화하려는 일제의 흉계를 거부하고 당당하게 독립을 외쳤던 역작"이라고 평했다. 유영익 전 국사편찬위원장도 "한국 현대사를 창피하게 여겼던 유학 시절에 '독립정신'을 읽고서 자랑스럽게 여길 만한 위인이 있다는 걸 깨닫고 비로소 역사 공부에 매진하게 됐다"고 고백했다.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은 "'독립정신'을 읽고 나면 이 전 대통령이 사상가이자 역사학자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고 했다. 당초 주최 측이 예상한 행사 시간은 한 시간이었지만, 한없이 이어진 참가자들의 발언으로 2시간 반을 훌쩍 넘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05/2019040500208.html



김경철(ki****)2019.04.1318:42:19신고
네이넘 동족 민간인 100만명을 학살한 인간백정 이승만이를 뭐시여 천하에 악질 우익인간아
너도 사람이냐 짐승이냐? 아니 죄없는 야민들 다죽이고 그시대 가장 똑똑한 지식인들은 모두다 학살한 녀석이 이승만 아냐? 전쟁나자마자 제ㅐㄹ모 먼저 도망간 인간 동키호테를 뭐시여 초대 우짜고 저짜고 그러고도 니들이 북한 인권 우짜고 하냐 너나 잘해 아랒셔
김경철이 이 무식하고 악랄하고 비열한 놈아! 누가 너에게 그렇게 가르치더냐!
제발 당시 전 세계의 석학들과 정치인들이 존경하고 함부로 못하던 우리의 건국대통령에 대하여
공부 좀 하고 너의 썩은 뇌 속에 잘못 새겨진 거짓 정보들을 도려내기 바란다!!!
너같은 단순무식 모지리가 내 동족이라는 것이 한없이 수치스럽구나...

          송기식(everad****2019.04.1322:29:22신고

네이넘 동족 민간인 300만명을 학살한 인간백정 김성주를 뭐시여 천하에 악질 빨간 인간아
너도 사람이냐 짐승이냐?
아니 죄없는 야민들 다죽이고 그시대 가장 똑똑한 지식인들은 모두다 학살한 녀석이 김성주 아냐?
시딸린에게서 전쟁사주받아 남침한 만주조폭을 뭐시여 초대 우짜고 저짜고
그러고도 니들이 통일 우짜고 하냐 너나 잘해 아랒셔

이병수(bslee****)2019.04.1309:37:07신고
건국 초대대통령 이승만 박사님이 안계셨더라면 오늘날의 자유대한민국은 없다.
이것은 아무도 부정할수없는 역사이고 진리이다. 진리는 변하지안고 빛날뿐이다.
최인숙(ci****)2019.04.0509:39:37신고
'初代 대통령 전집', 늦은 감이 있지만, 정말 축하할 일이다!
1995년경, 종로구 소재 '이화장' 개방할때 둘러 본적 있는데, 이후 개방 금지된 것으로 안다.
'건국 대통령' 업적을 만분의 1이라도 헤아릴줄 아는 국민들이라면,
지금 '대한민국'이 이지경이 아닐것이다.
교묘한 벌건둥이, 전교조類 이런 것들의 학교교육 해악이 너무도 큰것같다.
이들은 김일성 同類내지 추종자들 아니던가? 지금은 대통령이라는 者까지 한술 더뜨고 있는 형국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05/201904050020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