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8년 대한민국 출범]

2[교과서]反대한민국 문턱에 선 한국사 교과서 (이선민 기자, 조선일보)

colorprom 2018. 5. 5. 16:59


2[전문기자 칼럼] 反대한민국 문턱에 선 한국사 교과서


조선일보
                             
             
입력 2018.05.05 03:17

한국 현대사 교육의 '뼈대'를 바꾸려는 野心 드러내
제주 4·3사건 등 재해석으로 대한민국 정통성 약화시켜
北 인권 억압 등 가르치지 않아 '自國史 교육' 기본 목적 배신

이선민 선임기자
이선민 선임기자


2020년부터 사용될 새 중학교 역사,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교육과정과 집필 기준을 둘러싼 논란을 보면,
2011년 9월 중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을 놓고 벌어졌던 논란이 반복되고,
일부 진전됐던 부분마저 원점으로 되돌아가고 말아 답답하다.

대한민국유엔총회에서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 정부'로 승인받았는지,
'자유민주주의'와 '민주주의' 중 어느 쪽을 택해야 하는지에 관한 논쟁이
7년 만에 빼다 박은 듯 되풀이되고 있다.
이미 논란이 끝난 '한반도의 유일 합법 정부'마저 다시 등장한 데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

1948년 12월 유엔총회 결의는

대한민국 정부의 관할 범위가

유엔한국임시위원단의 감시 아래 선거가 실시된 38도선 이남임을 밝히는 부분과

한반도에 수립된 두 개의 정부 중 '대한민국 정부를 한반도의 유일 합법 정부로 인정'한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그런데 고(故) 리영희 교수가 1991년 각각 별개의 사실을 말하는 두 부분을 슬쩍 연결해

대한민국 정부'38도선 이남에서 유일한 합법 정부'라고 처음 번역했다.

그의 오역(誤譯)은 금방 밝혀졌지만 본인은 끝내 정정하지 않았다.

이 주장은 일부 한국 현대사 전공 학자들의 고집으로 몇몇 검인정 교과서에도 들어갔다.

교육부의 수정 명령을 거부했던 해당 필자들은 교육부를 상대로 한 소송에서 패한 뒤 별 움직임이 없었다.

이 중 가장 강력히 반발했던 주진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조차 올 2월 국회에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대한민국이 한반도의 유일 합법 정부가 맞는다'고 했다.

그런데 이번에 정체불명인 '학회 추천 전문가'에게 자문한 것이라며 불사신(不死神)처럼 다시 살아난 것이다.

논란이 되는 교육과정과 집필 기준을 꼼꼼히 보면 이번 사태가 2011년보다 훨씬 더 심각한 게 확인된다. 새로 만들어지는 교과서가 어떤 표현을 넣고 빼는 차원을 넘어 한국 현대사의 '기본 틀' 자체를 바꾸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우리 교과서의 골격이었던 '대한민국의 성립과 발전'이란 관점을 흔들고 '분단 체제의 형성과 극복'이란 새로운 관점을 도입했다. 원로 좌파 역사학자인 강만길 교수의 '분단 극복 사관(史觀)'이 교과서 속으로 들어온 것이다. 이제까지 기존 교과서의 틀 속에서 대한민국을 역사적으로 뒷받침하는 핵심 요소들을 공격하는 데 힘썼던 좌파 역사학계가 문재인 정부의 출범을 틈타 아예 현대사 교육의 뼈대를 바꾸려는 야심을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본질적으로 남한과 북한을 대등한 관계로 보는 '분단 극복 사관'은 대한민국의 역사적 위상을 상대화해서 정통성과 정체성을 약화시킨다. 새 중·고교 교육과정은 한국 현대사를 '8·15 광복과 통일 정부 수립 노력'으로 시작하고 좌우 합작, 남북 협상, 제주 4·3 사건 등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반대한 움직임을 학습 요소로 제시한다. 이를 무릅쓰고 출범한 대한민국은 부정적으로 인식될 수밖에 없다. 이제 학생들은 제주 4·3 사건이 '최초의 통일 시도'였다고 배울 수도 있다. '6·25전쟁과 남북 분단의 고착화'란 단원에서 '남한의 반공주의와 독재' '북한의 사회주의 독재 체제'를 함께 배우는 학생들은 남북한이 똑같다고 생각할 것이다. '북한 정권 세습' '북한 주민 인권 억압' '북한 경제정책 실패' 등을 배우지 않는 학생들은 북한의 역사적 실상을 접할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된다.

더 큰 문제는 한국사 교과서의 개악(改惡)이 시작에 불과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교과서에서 먼저 '자유민주주의'를 빼고 나면 다음에는 대한민국의 기본 이념을 담고 있는 헌법의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도 바꿔야 한다는 주장으로 이어질 것이다. 2011년에도 좌파 역사학자들은 자유민주주의가 반공(反共)과 남북 대립을 강조하기 위해 썼던 용어라며 사용을 극력 반대했다. 진보 헌법학자들도 서독 기본법의 강한 반공주의가 스며 있는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에 거부감을 보여 왔다. 남북 화해 분위기가 고조되는 상황 변화를 이용해 이런 주장을 다시 내세울 가능성이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자국사(自國史) 교육의 기본 목적은 자기 나라의 역사적 정통성을 다음 세대에게 전수하는 것이 다. 지금 진행 중인 새 한국사 교과서는 사실 왜곡과 외면을 통해 '반(反)대한민국'의 문턱을 넘으려 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2월 "(자유민주주의 등이 삭제된) 집필 기준 시안에 동의하지 않는다. 총리가 동의하지 않으면 정부 입장이 아닌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의 발언이 식언(食言)이었는지 아닌지는, 곧 교육부의 심의 절차에서 드러날 것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5/04/2018050403203.html



새 역사교과서에 '자유 민주주의'→'민주주의'


             
입력 2018.05.02 14:53 | 수정 2018.05.02 16:12

교육부, ‘교과서 집필 기준’ 최종 보고서

①자유민주주의→민주주의
②8월15일, 대한민국수립→ 대한민국 정부수립
③ ‘남한은 한반도 유일한 합법정부’ 삭제
④삭제키로 했던 ‘북한 남침’은 유지

중·고교생들이 오는 2020년부터 배우게 될 새 중·고교 역사교과서 집필 기준 시안(試案)에
‘자유민주주의’라는 용어가 삭제 민주주의’라는 표현이 대신 포함됐다.
한국이 ‘한반도 유일 합법정부’라는 표현도 빠진다.

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은 2일 이런 내용을 담은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및 집필기준 시안 개발 연구' 최종보고서를 공개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뒤 교육부는 지난해 5월,
국정 역사교과서를 폐지하고 중·고교 역사 역사교과서 발행체제를 검정으로 전환했다.

지난달 5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올해 신학기부터 사용되는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에서
'대한민국 수립' 표현이 '대한민국 정부 수립' 표현으로 바뀌었다고 밝혔다.
사진 왼쪽이 새 교과서. /연합뉴스
검정교과서는 민간출판사가 도서를 편찬한 뒤 교육부장관의 검정을 통과한 교과용 도서로,
국가의 적합성 여부 심사에서 합격한 도서다.

이번 새로운 집필 기준 시안에는
박근혜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면서 논란이 됐던 집필 기준들이 대거 수정했다.

교과서에서 '자유 민주주의'라는 용어를 대신해 '민주주의'로 서술한 것이 대표적이다.
평가원에 따르면, 역사교과서에서 ‘자유 민주주의’로 바뀐 것은
이명박정부인 2011년 교육과정을 개정하면서다. 이전까지는 ‘민주주의’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평가원은 "역대 역사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활용된 용어는 대부분 ‘민주주의’였지만
2011년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서 이를 ‘자유민주주의’로 서술한 이후 학계와 교육계에서 수정 요구가 많았다"며 "헌법제도를 가르치는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치와 법’ 과목에서도 ‘민주주의’로 기술했고
사회과 다른 과목도 모두 ‘민주주의’ 용어를 활용했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교과서 추진으로 수정된 ‘대한민국 수립’도 다시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바뀐다.
교육부는 학계의 통설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고, 독립운동의 역사를 존중한다는 차원에서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또 1948년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보는 것은
항일운동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친일행위에 대한 면죄부를 줄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번에 공개된 시안에는 ‘대한민국이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라는 표현이 빠졌다.
고교 한국사 집필기준 시안은 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발전과 관련해
‘남한과 북한에 각각 들어선 정부의 수립 과정과 체제적 특징을 비교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1948년 유엔(UN) 결의에는
대한민국이 ‘유엔한국임시위원단 감시가 가능한 지역에서 수립된 유일한 합법정부’라고 돼 있고,
남북한이 1991년 유엔에 동시 가입했으므로 ‘한반도 유일 합법정부’라는 표현이 적절하지 않다는 게
연구진의 입장이다.

현재 학생들이 쓰는 교과서의 집필기준(2009 개정 교육과정)은
대한민국 정부유엔으로부터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로 승인받은 사실에 유의한다’고 적고 있다.

집필기준에서 '6·25남침'이라는 표현이 삭제돼 논란이 일었던 것과 관련해서는 교육과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집필기준이 아니라 교육과정에 관련된 문제로 판단했다.
교육과정에 '6·25전쟁의 전개 과정과 피해 상황'으로 표현했던 것을
'남침으로 시작된 6·25전쟁의 전개 과정과 피해 상황'으로 바꿨다.

학회에서 추천한 전문가들에게 자문한 결과
'6·25 남침은 명백한 사실'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교육과정에 '남침'을 추가했다고 평가원은 설명했다.

집필기준은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 개발될 수 있도록
반드시 언급해야 할 내용의 서술 방향성과 유의사항만을 제시했다.

교육부는 지난 해 5월 국정 역사교과서를 폐지하고,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발행 체제를 검정으로 전환했고,
집필기준 개정을 올 상반기 중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서울 시내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한 교사
“이미 결론이 난 문제를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바꾸고, 교과서가 새로 수정되되는 등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다”며 “이념이나 정치적 상황이 교과서에 개입하는 일이 되풀이 되어서는 안 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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