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촉발된 한일 갈등이 심화되자, 미국이 두 나라에 협상 기간 동안 분쟁을 잠시 멈추는 의미의 ‘분쟁 중지 협정(standstill agreement)’에 합의할 것을 촉구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30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양국이 문제를 직접 해결할 것에 무게를 두면서도 본격적으로 미국이 중재에 나서겠다는 의미다.
로이터는 미 행정부 고위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미국이 한국과 일본에 협상 시간을 벌기 위해 심각한 외교적 분쟁에 대한 중지 협정에 서명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는 고위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미국은 역내 동맹국(한국과 일본) 간 분쟁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미국의 이번 ‘중지 제안’이 한일 양국 사이의 이견을 완전히 해소해 주지는 못하겠지만 양측간 협상이 다시 이뤄질 수 있도록, 일정 기간 추가 조치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분쟁 중지‘ 유효 기간을 어느 정도로 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이 당국자는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이 오는 2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를 모멘텀으로 한미일 장관 간 3자 테이블을 마련해 확전 차단을 시도하면서 협상 시간을 벌기 위한 일종의 ’휴전 협정‘을 중재 카드로 제시하며 거중조정에 나설지 관심을 끈다. 행정부 고위 당국자는 폼페이오 장관이 ARF 기간 한국과
일본의 외교부 장관과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에 알렸다.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한일 외교부 장관 간 양자 회담도 31일이나 내달 1일 성사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국무부 고위당국자도 지난 26일 전화 브리핑에서 ARF 계기에 한미일 장관급 회담을 갖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대통령, 실력으로 일본 넘어설 진정한 克日의 길로 돌아와야 病을 藥 삼아 분발하지 않으면 이런 受侮 되풀이된다
엊그제 대통령과 여야 정당 수뇌부가 청와대에서 만났다.
일본의 선공(先攻)으로 시작된 '외환(外患)' 위기 이후 첫 회동이다.
'외환'은 외국의 공격과 압박으로 발생한 위기를 말한다.
대통령과 각 정당 수뇌가 어떤 대책에 의견을 모았건 달리했건
함께 모였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국민 걱정이 조금은 누그러졌을 것이다.
거꾸로 말하면 그들의 리더십에 대한 국민 불신이 그만큼 컸다는 뜻이다.
한·일 관계는 단순 골절(骨折)이 아니라 복합(複合) 골절이다.
뼈만 부스러진 게 아니라 뼈를 둘러싸고 있는 혈관·근육·신경까지 동시에 손상을 입었다.
손상 부위 어디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경제 보복은 성격이 달라진다.
지난 몇 년 사이 한·미 동맹은 구멍이 숭숭 뚫리고 미·일 동맹은 밀착·강화됐다.
사태의 뿌리가 두 나라 동맹관(同盟觀)의 변화일지 모른다는 것이다.
미국은 커진 국력을 배경으로 미국 주도의 세계 질서에 도전하는 중국을 가둘
인도·태평양 전략이라는 그물을 짜고 있다.
미국은 여기에 냉전 시대 '소련 봉쇄' 정책만큼 국운(國運)을 걸고 있다.
일본은 이 전략에서 미국 다음의 역할을 맡고 있고 한국은 방관자(傍觀者) 입장이다.
'한국은 워싱턴으로 오지 말고 도쿄로 가라'는 말을 서슴없이 입에 담는 워싱턴 분위기에선
이런 냄새가 물씬하다.
한국은 김정은이 떼는 핵 폐기 어음에 계속 보증(保證)을 서 왔고,
일본은 김정은의 어음을 언젠가는 부도(不渡)날 어음으로 취급해왔다.
아베가 참의원 선거에서 개헌선(改憲線)을 확보하고,
북한의 핵 폐기가 장기화돼 북한이 실질적 핵보유국으로 등장하면
일본 정치의 금기(禁忌)였던 핵무장 접근법도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방향을 틀 것이다.
이번 사태를 한국은 청와대, 일본은 총리실이 주도하고 있다.
외교로 풀어야 할 일을 외교가 손을 놓아버림으로써 빚어진 '무(無) 외교의 파탄(破綻)'이다.
복합 골절은 어긋난 뼈만 맞춘다고 완치(完治)되지 않는다.
손상된 다른 조직을 함께 관리하지 않으면 재발(再發)한다.
한·일 지도자에겐 묘한 공통점이 하나 있다.
자기 나라 역사를 반쪽만 알고 있다는 사실이다.
아베는 국회의원이 된 이후
일본 역사 교과서가 자기 나라 역사를 깎아내리는 자학사관(自虐史觀)이라고 공격하는 단체를 지원해왔고
그들 지지를 배경으로 급성장했다.
그와 동년배(同年輩) 일본 정치인에겐 침략의 역사에 대한 부채(負債) 의식이 없다.
한국의 급소(急所)는 꿰뚫고 있지만 제 나라 일본의 진정한 얼굴은 절반밖에 모른다.
문재인 대통령은 반대다.
1945년 해방에서 1948년 정부 수립에 이르는 기간 중국 대륙 전체가 붉은색으로 칠해졌다.
스탈린은 나치스 독일에서 해방된 동유럽에 좌우(左右)합작으로 세워진 정권들을
차례로 쿠데타로 뒤집어엎었다.
미국은 전전(戰前)의 고립주의로 되돌아가 일본과 필리핀을 제외한 지역에서 철수를 준비했다.
한반도의 38선 이남은 공산 바다에 뜬 섬이었다.
대한민국은 그 상황에서 나라를 세웠고 나라를 지켰다.
문 대통령은 이 고단한 과업을 수행한 대한민국 건설자를 높이 평가한 적이 없다.
이런 역사관의 뿌리가 '해방전후사의 인식'이란 책이다.
1979년 첫 권을 내고 6권으로 완간(完刊)이 된 책에 실린 논문의 절반 이상이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이다.
청와대 참모들과 민주당 지도부는 이 책을 대한민국 현대사의 정사(正史)로 받들어왔다.
얼마 전 이 책 출간 40년을 기념하며 내놓은 책에서 출판사 사장은 '해방전후사의 인식'의 출간 의도가
"민족을 배신하는 친일 행위와 친일파를 제대로 청산·정리하지 못해 비롯된 국가 현실을 말하려 했던 것"
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이 기념사·경축사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대신 '상해임정'을 앞세우고
'국군의 정통성' '친일 세력과 빨갱이'를 주제(主題)로 끌어오는 역사관의 뿌리가 여기 닿아 있다.
이 역사관은 1945년 이후 독립한 아시아·아프리카 국가들이 '자급자족형 사회주의 경제'로 퇴화(退化)할 때 '외자(外資)도입 수출 입국(立國)'이란 역발상(逆發想)으로 이룩한 경제 기적에 대한 평가 역시 박(薄)하다. '참다운 극일(克日)과 식민 역사 청산은 실력으로 일본을 넘어설 때 이루어진다'는 데도 동의하지 않는다.
아베가 일본 역사의 '절반'밖에 모른다면 이들은 대한민국 역사를 거꾸로 알고 있다.
일본이 자유무역 원칙을 뒤집고 보복을 개시하자
대한민국 실력자들은 일본을 반격할 나라의 무기고(武器庫)를 열었다.
그 속엔 '의병(義兵)' '죽창' '국채(國債)보상운동''부품자급자족'이란 녹슨 무기밖에 들어 있지 않았다.
'의병'은 관군(官軍)이 무너졌을 때 일어선다.
병(病)을 약(藥)으로 삼아 분발하지 않는다면 수모(受侮)의 역사는 되풀이된다.
대통령이 실력으로 일본을 넘어설 극일의 바른 길로 돌아오면 국민은 만난(萬難)을 무릅쓸 각오가 서 있다.
진퇴양난인 징용 배상 문제, 金 前 대통령의 93년 방침처럼 예산으로 先지급하면 안 되나 '청구권 협정 서명해 놓고 한국, 계속 추가 요구 내놔' 그런 구차한 말 듣기 싫다
미국 연수 중이던 1993년 초 대학에서 알게 된 일본 유학생과 한·일 과거사에 대해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1991년 위안부 피해자 첫 증언이 나오고 1992년 일본군 관여를 뒷받침하는 자료가 발견되면서 이 문제가 한·일 간 현안으로 떠오르던 때였다. 유학생이 "한국은 보상을 요구하는 것이냐"고 물어 왔을 때 묘하게 심사가 뒤틀렸다. "너희는 늘 그래 왔지 않느냐"는 뉘앙스가 깔려 있다고 느꼈다. 자격지심이었을지도 모른다.
그 얼마 후 김영삼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 비서관 회의에서 "종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물질적 보상을 일본 측에 요구하지 않고 정부 예산으로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취임 한 달이 채 안 됐던 김 대통령은 "우리가 그런 점에서 도덕적 우위를 가지고 새로운 한·일 관계를 정립할 것"이라며 "우리가 일본에 바라는 것은 진실 규명과 사과뿐"이라고 했다. 일본 유학생과 다시 마주쳤을 때 "우리는 더 이상 일본에 돈을 요구하지 않기로 했다"고 새 정부 방침을 전했다. 당당한 기분이었고 솔직히 뿌듯했다. 그러나 "일본에 보상을 요구하지 않겠다"던 YS 방침은 없던 일이 돼버렸다. 유학생과는 소식이 끊겼다. 어디선가 "거 봐 내가 그럴 줄 알았어"라며 필자를 비웃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한·일 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있는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는 꼬일 대로 꼬이면서 출구가 보이지 않는다. 노무현 정부 당시 민간공동위원회가 "징용 피해자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에 반영됐다"며 추가 배상을 포기하는 것으로 결론 내렸지만 2012년 대법원은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개인 청구권이 소멸된 것이 아니다"라며 이를 뒤집었다. 이에 따라 1인당 8000만원에서 1억5000만원까지 위자료를 지급하게 된 신일철주금과 미쓰비시 중공업에 대한 자산 압류·매각 절차가 진행 중이다. 소송을 제기한 전체 990명 징용 피해자의 후속 판결도 줄줄이 대기 중이다.
일본 측은 부정하고 있지만 한국 반도체 산업을 겨눈 수출 규제는 그에 대한 보복 조치다. 일본은 탄알을 장전한 채 아직 방아쇠를 당기지 않고 있다. 무역을 보복 수단으로 무기화한다는 국내외 여론이 부담스러운 것이다. 일본은 한국 정부가 제안한 '한·일 기업 공동기금'이라는 중재안을 1시간 만에 거부하면서 진전된 안을 내놓으라고 했다. 수출 규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도쿄의 덥고 습한 날씨 속에 양복 정장 차림에 긴 와이셔츠, 넥타이까지 매고 방문한 한국 관리들을 일본 측은 반팔 와이셔츠 노타이 차림으로 맞았다. 이 사진이 언론을 통해 전해질 때 한국 국민이 느끼게 될 불쾌감을 짐작 못 했을 리가 없다. 자신들의 의도된 결례가 한국 국민의 민족 감정에 불을 질러주길 바란 것이다. 그래서 격분한 우리 민병들이 죽창 들고 몰려들면 그걸 신호 삼아 조총 사격을 개시하겠다는 계산일 것이다.
지금 상황을 그대로 방치하면 강제징용 판결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면서 우리 기업들은 일본이 준비해놓은 보복 조치의 표적이 된다. 반일(反日)을 국가적 과제로 여기는 정부는 일본이 요구하는 수준의 타협을 굴욕으로 여기는 분위기다. 말 그대로 진퇴양난이다.
"일본 보상 안 받겠다"던 YS 말이 떠오른 것도 그 때문이다. 지금 한·일 정부의 적대 기류 속에서 양국 기업이 공동 부담하는 1+1, 거기에 한국 정부까지 포함되는 1+1+1, 그게 변형된 1+1+a 같은 복잡한 방정식을 풀어낼 것 같지가 않다. 그렇다면 차라리 우리 예산으로 청구권 배상금을 먼저 지급하는 것이 어떤가. 그래서 수출 규제의 빌미가 되는 뇌관을 제거한 뒤 절충은 뒤로 미루는 것이다. 잘되면 좋고 안 되면 우리가 부담을 다 떠안아도 어쩔 수 없는 일이다. 1993년 38조원 규모 예산으로 하겠다고 했던 일을 469조원으로 10배 이상 늘어난 예산으로 감당 못 할 이유가 없다.
배상을 받아내는 것으로 일제의 죄과를 추궁하고 싶은 심정은 모든 국민이 한가지다. 그러나 국제관계는 상대방이 있고 '양국 간 청구권 문제가 완전히 최종적으로 해결된 것으로 확인한다'고 명시한 협정문에 한·일 당국자가 공동
서명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역사다. 그 협정문에 다른 토를 다는 것이 한국을 '계약서에 도장 찍어 놓고 자꾸 추가 금액을 요구하는 나라'처럼 만든다. 1972년 중·일 국교 정상화 때 중국이 "원한을 덕으로 갚는다"(以德報怨·이덕보원)면서 청구권을 포기했다는 사례와 자주 비교되기도 한다. 우리가 왜 한 입으로 두말하는 구차한 국민인 것처럼 비쳐야 하나.
對日 경고에 修辭만 있어… '제조업 세계 4강' 선언 등도 '멋있는 말'만 가득 경제는 당위 아닌 현실 아닌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 규제 경제 보복과 관련, "결국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임을 경고해 둔다"고 했다. 우리에게 정면 보복을 하고 있는 일본에 대해 당장 후련한 말이긴 하지만 '어떻게'가 빠져 있다. '경고'하는 마당에 '어떻게'까지 구구절절 얘기하긴 어렵겠지만, 우리 스스로 냉정히 생각해봐도 우리 주력 수출품의 원자재 공급이 끊길 판에 일본이 입는 타격을 어떻게 더 크게 만들 수 있을 것인지 잘 떠오르지 않는다.
기업인들은 대통령의 말에 수사(修辭)가 없을 수 없다 하더라도 현실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할 경제정책에서조차 '어떻게'가 빠져 있는 경우가 많아 답답하다고 말한다.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이 2030년까지 제조업 세계 4강에 들겠다는 정책 목표를 발표했을 때 재계에서는 '놀랍다'는 반응이 나왔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은 산업을 성장시켜 세계 순위 다툼을 벌이겠다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해왔기 때문이다. 성장보다는 분배 쪽에 무게중심이 기울어 있다고 생각했는데 세계 4강 운운은 다소 뜬금없다는 반응까지 나왔다.
'제조업 세계 4강'은 '당위'일 수 있지만 이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조차 '멋있는 말'로만 점철돼 있다. '제조업 부가가치율을 현재 25%에서 30%로 높이고, 신산업·신품목 비중도 16%에서 30%로 확대하고, 세계 일류 기업도 현재 573개에서 1200개로 늘리고, 혁신으로 선도형 신산업을 육성하고, 사람·기술·금융·조달 등 산업 생태계 전반을 혁신해야 한다'는 식이다. 대책은 '시스템 반도체, 바이오 헬스, 미래차 등 신산업 분야에 정부가 총 8조4000억원을 지원하겠다'는 것 등이다.
한 재계 인사는 "신산업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규제를 철폐하고, 사람 채용이나 자원 활용을 실질적으로 쉽게 할 수 있게 해야 하는데 그런 기본은 빠져 있고, 사상누각 같은 첨탑에 올라앉아 있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인사는 "제조업 하겠다면서 국가 에너지의 근간을 흔드는 나라는 없다"면서 "탈(脫)원전 정책으로 에너지 기반을 흔들고 무슨 힘으로 제조업 4강을 하겠다는 건지 모르겠다"고 했다.
인건비 등 비용 상승, 경직된 고용 정책, 상생법에 막혀 언제 해결될지도 모른 채 하염없이 기다려야 하는 인·허가, 안전사고 한 번으로 한 달 이상 가동이 중단돼 버리는 생산 현장 등 기업들은 현실적인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현실적인 이런 고통은 문재인 정부가 해결하려는 버킷리스트에 들어 있지 않은 것 같다. 동남아 공장에서 거둬들이는 이익으로 국내 공장 적자를 메우다가 결국 국내 공장마저 해외로 옮기기로 했다는 한 기업인은 '제조업 4강 비전'에 대해 "꿈꾸듯 고고하다. 손에 흙 한 톨 묻히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경제는 당위가 아니라 현실이다. 현실에서 구현시킬 능력이 없는 경제정책은 그냥 '당위'일 뿐이다. '최저임금 1만원'을 구현할 수 있는 건 '저소득층 임금을 올려야 한다'는 당위가 아니라 임금을 올릴 수 있는 실력이다. 일본의
부당한 경제 보복을 이겨낼 수 있는 건 엄포가 아니라 실제 타격을 줄 수 있는 실력이다. 당장 힘이 부족하다면 기업인들에게 '비상한 각오, 장기전 준비'를 당부할 게 아니라 굴욕이라도 감수할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 소중한 당위와 도덕, 철학이라도 국익 경제 논리와 상충될 때에는 굽힐 수 있어야 한다. 리더의 현명함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