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18.08.20 03:00
도로 운영 맡은 민간회사 책임놓고 오성운동·동맹당 갈등의 골 깊어져
이탈리아 제노바의 모란디 대교 붕괴 사고 사망자가 43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이번 참사를 둘러싸고 이탈리아 연립정부를 구성하는 오성운동과 동맹당 사이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 6월 연정(聯政) 출범 이후 난민 수용 여부 등 각종 현안을 놓고 사사건건 대립을 보인 두 정당의 다툼이 격화되면서 연정이 깨질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18일(현지 시각) AFP통신에 따르면, 이탈리아 정부는
모란디 대교 구간을 포함한 A7 고속도로의 운영을 맡은 민간 회사인 '아우토스트라데'와의 위탁 계약을
파기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사가 도로 유지·보수를 게을리해 참사를 빚은 책임이 있는 만큼
2038년까지인 도로 운영 계약을 취소하겠다는 것이다.
이 같은 조치는 오성운동 소속인 다닐로 토니넬리 교통부 장관이 주도하고 있다.
아우토스트라데는 계약 취소가 위법이라며 소송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유럽 언론은 모란디 대교의 교통 체증을 해소하기 위한 우회도로 건설을 오래전부터 반대해온 오성운동이 여론의 화살을 피하기 위해 민간 회사 책임론을 강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오성운동의 이런 행보에 대해 동맹당 대표인 마테오 살비니 내무장관이
"정부가 계약 취소를 하고 그에 따른 장기 소송을 벌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반대하면서
갈등이 커지고 있다.
오성운동 대표인 루이지 디 마이오 노동산업부 장관은
"계약 취소를 원하지 않는 사람은 내 몸을 밟고 넘어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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