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기적 성경+

[19]애굽에 내리신 재앙 : 이스라엘의 유월절

colorprom 2014. 10. 26. 15:19

[19]애굽에 내리신 재앙 : 이스라엘의 유월절

 

출 5:1~2 / 6:1~8 / 7:4~5 / 11:1, 4~7 /  12:1~7, 12~14, 22, 28~36, 46

 

(출 5:1~2)

그 후에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그러면 그들이 광야에서 내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 하셨나이다.

바로가 이르되 여호와가 누구이기에 내가 그의 목소리를 듣고 이스라엘을 보내겠느냐

나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니 이스라엘을 보내지 아니하리라.

 

(출 6: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보리라. 

강한 손으로 말미암아 바로가 그들을 보내리라. 

강한 손으로 말미암아 바로가 그들을 그들의 땅에서 쫓아내리라.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이니라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가나안 땅 곧 그들이 거류하는 땅을 그들에게 주기로 그들과 언약하였더니

이제 애굽 사람이 종으로 삼은 이스라엘 자손의 신음 소리를 내가 듣고 나의 언약을 기억하노라.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내며, 그들의 노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편 팔과 여러 큰 심판들로써 너희를 속량하여 너희를 내 백성으로 삼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낸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리라.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으로 너희를 인도하고

그 땅을 너희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하셨다 하라.

 

(출 7:4~5)

바로가 너희의 말을 듣지 아니할 터인즉 내가 내 손을 애굽에 뻗쳐 여러 큰 심판을 내리고

내 군대,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낼지라. 

내가 내 손을 애굽 위에 펴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낼 때에야

애굽 사람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시매

 

(출 1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이제 한 가지 재앙을 바로와 애굽에 내린 후에야

그가 너희를 여기서 내보내리라.  그가 너희를 내보낼 때에는 여기서 반드시 다 쫓아내리니

 

(출 11:4~7)

모세가 바로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밤중에 내가 애굽 가운데로 들어가리니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은 왕위에 앉아있는 바로의 장자로부터 맷돌 뒤에 있는 몸종의 장자와

모든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죽으리니 애굽 온 땅에 전무후무한 큰 부르짖음이 있으리라.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사람에게나 짐승에게나 개 한 마리도 그 혀를 움직이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사이를 구별하는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셨나니

 

(출 12:1~7)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을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힘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며,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너희 어린 양흠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출 12:12~14)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

 

(출 12:22)

우슬초 묶음을 가져다가 그릇에 담은 피에 적셔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 밖에 나가지 말라.

 

(출 12:28~36)

이스라엘 자손이 물러가서 그대로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니라.

 

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 곧 왕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까지와 가축의 처음 난 것을 다 치시매

그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부르짖음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죽임을 당하지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에서 떠나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너희가 말한 대로 너희 양과 너희 소도 몰아가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 하며

애굽 사람들은 말하기를 우리가 다 죽은 자가 되도다 하고

그 백성을 재촉하여 그 땅에서 속히 내보내려 하므로

그 백성이 발교되지 못한 반죽 담은 그릇을 옷에 싸서 어깨에 메니라.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말대로 하여 애굽 사람에게 은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이스라엘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하사 그들이 구하는 대로 주게 하시므로

그들이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였더라.

 

(출 12:46)

한 집에서 먹되 그 고기를 조금도 집 밖으로 내지 말고 뼈도 꺾지 말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