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사막(孙思邈)의 양생십삼법(养生十三法)
(1) 손사막(孫思邈)은 고대(古代) 중국(中国)의 저명(著名)한 의약학가(医药学家)였으며 양생(养生) 실천가(实践家)였다. 일설(一說)에 의하면 손사막은 141 세(岁)에 선유(仙游)했다고 말하며 100 여세(百余岁) 까지 시각(视覺)과 청각(听覺)이 정상기능을 수행하였고 정신이 총명(聪明)하였다고 한다. 손사막(孙思邈)은 어릴 때 하루에 일 천자(一千字)를 암송했다고 한다.
손사막은 노자(老子)와 장자(莊子) 등 백가(百家)의 학설(學说)에 정통하였고 불교(佛教)의 경전(经典)을 통달하였다. 수문제(隋文帝)가 고위(高位) 관리에 추천하였으나 거절하였고 당태종(唐太宗)이 즉위하자 마자 조서(詔書)를 내려 경사(京师)로 초빙하였다. 그 당시 그의 용모는 늙은 기색이 전혀 엿보이지 않았었고 스승으로 모셨고 당태종은 손사막을 매우 존중(尊重)하였다.
손사막은 《노자(老子)》와《장자(庄子)》를 주해(註解)하였고 《천금요방(千金要方)》과 《복록론(福禄论)》과《섭생진록(摄生真录)》등을 저술하였다.
다음은 현재까지 유전(流传)되어 오고 있는 손사막(孙思邈)의 양생십삼법(养生十三法)이다.:
<<1>> 발상소(发常梳) : 두 손바닥을 열이 날 때 까지 36번 비빈 후 앞 이마(前额)로 부터 후뇌(后脑)의 경부(颈部) 까지 쓸어준다. 아침과 저녁으로 각각 10 차례 실시한다. 두부(头部)에 중요(重要)한 혈위(穴位)가 있다. 머리카락을 쓰다듬어 주면 명목거풍(明目袪风) 작용이 있고 두통(头痛)과 이명(耳鸣)과 백발(白发) 과 탈발(脱发)을 방지(防止)해 준다.
<<2>>. 목상운(目常运) : (1) 한참 동안 눈을 감고 있다가 눈을 뜨고 안주(眼珠)를 좌(左)、상(上)、우(右)、하(下)의 4 방향(四方向)으로 돌려준다. 그 다음 다시 눈을 감고있다가 눈을 뜨고 안주(眼珠)를 우(右)、상(上)、좌(左)、하(下)의 4방향(四方向)으로 돌려준다. 3 차례 중복(重复) 실시한다. (2) 두 손바닥을 맞대고 36 번 비빈 후 열(热)이 나면 손바닥(掌心)을 눈(眼部) 위에 대고 있다. 이 동작(动作)은 시력을 강화(强化)해 주고 근시(近视)와 약시(弱视)를 교정해 준다.
<<3>>. 치상고(齿常叩) : 입을 가볍게 다물고 윗 이빨과 아랫 이빨을 서로 가볍게 36 번 마주쳐 준다. 이때 딱! 딱! 소리가 들려야한다. 이 동작(动作)은 상악(上颚) 부위의 경락(经络)과 하악(下颚)부위 (经络)의 경락(经络)을 소통시켜 주고 두뇌(头脑)가 한층 맑고 깨끗해 지며 위장(肠胃)의 흡수력(吸收力)을 가강(加强) 시켜주고 충치를 예방해 주며 섭함관절(顳頷關節 : temporomandiblar joint)의 기능문란으로 인한 통증(痛症)을 예방해 주고 섭함관절(顳頷關節 : temporomandiblar joint)의 퇴화(退化)를 방지해 준다.
<<4>>. 수옥진(漱玉津) : 옥진(玉津)이란? 진액(津液) 또는 구수(口水 : 타액)을 일컫는다.
(1) 입을 다물고 혀끝을 어금니의 바깥 쪽에 대고 오른쪽의 윗쪽 어금니 부터 시작하여 왼쪽 어금니 까지 이빨을 한 개씩 천천히 문질러준다. 12 차례 실시한다. 이 동작을 실행하는 동안 입안에 만들어진 침을 천천히 삼킨다. 그 다음 반대 방향으로 똑같이 실시해 준다. 아랫 이빨도 동일한 방법으로 문질러 준다.
(2) 혀끝을 입 안에서도 굴려 (1)과 동일한 방법으로 문질러 준다. 입안에 만들어진 침을 서서히 하단전(下丹田)으로 내려 보낸다는 생각을 하며 천천히 삼킨다. 현대(现代)의 과학자(科学者)들이 타액을 분석(分析) 한 결과 타액 속에 대량(大量)의 효소(酵素)가 포함되어 있고 호르몬의 분비(分泌) 를 조화시켜 준다고 증명되었다. 이상에 열거한 동작(动作)은 위장(肠胃)을 강건(强健)하게 해줌과 동시에 연년익수(延年益寿)해 준다.
<<5>>. 이상고(耳常鼓) :
(1) 양쪽 손바닥으로 양쪽 귀를 각각 덮고 천천히 안쪽을 향하여 누르면 제트기(Jet Plane) 날아가는 소리가 들리는데 이때 귀에서 손을 뗀다. 10 차례 중복(重复)실시한다
(2) 열 손가락이 뒷통수를 향하게 하여 손바닥으로 귀를 막고 식지(食指)를 중지(中指) 위에 얹어 놓은 다음 식지에 힘을 주어 후뇌(后脑)에 있는 풍지혈(风池穴)을 10 차례 튕겨 준다. 이때 귓속에서 벅! 벅! 소리가 나야한다. 이 동작(动作)을 매일 잠자기 전(前)이나 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실행해 줄 경우 기억력(记忆力)이 증강(增强)되고 청각(听觉)이 영민해 진다.
<<6>>. 면상세(面常洗) :
(1) 손바닥을 36 차례 비빈 후 손바닥에서 열이 나면 얼굴을 세면(洗面)해 준다.
(2) 손바닥에서 열이 날 때 까지 비빈 후 손목으로 동그라미를 그린다. 매일 이 동작(动作)을 시실할 경우 얼굴의 색깔이 붉어지고 얼굴에서 광택(光泽)이 나며 동시에 얼굴의 주름쌀(皱纹)이 방지된다.
<<7>>. 두상요(头常摇) : 두손을 양쪽 허리(腰)에 대고 눈을 감고 머리는 아래로 떨군다. 머리를 천천히 오른쪽으로 돌려 오른쪽 어깨의 견봉이 보일 때 까지 돌려준다. 다시 원위치로 돌아온다. 이와 같은 동작을 6 번 실시한다. 반대(反對) 방향으로 동일하게 실시해 준다. 이 동작(动作)은 두뇌(头脑)를 영활(灵活)하게 해주고 경추(颈椎) 증생(增生)을 방지(防止)해 준다. 이 동작은 천천히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경우에 따라 두훈(头晕)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8>>. 요상파(腰常摆) : 요상파(腰常摆)란? 허리 돌리기 운동이다. 똑바로 서있는 자세에서 신체(身体)를 왼쪽으로 돌림과 동시에 오른손으로 하단전(下丹田)을 때리고 동시에 왼손으로는 명문혈(命门穴)을 때려준다. 이 동작을 50 번 반복해 준다. 나중에 100 번으로 횟수를 증가한다. 반대 방향으로도 동일한 동작을 취해 준다. 이 동자(动作)은 위장(胃肠)을 강화(强化)시켜 주고 신기(肾气)를 증강시켜 주며 소화불량(消化不良)과 위통(胃痛)과 요통(腰痛)을 방지해 준다.
<<9>>. 복상유(腹常揉) : 두 손바닥을 36 번 비빈 후 두 손을 배꼽(肚脐)에 대고 시계 바늘과 같은 방향으로 원(圓)을 그리며 36 번 쓸어준다. 그 다음 시계 바늘과 반대 방향으로 36 번 돌리며 쓸어준다. 이 동작(动作)은 소화(消化)를 돕고 영양분의 흡수(吸收)를 도와주며 복부팽창(腹部鼓胀)을 소제(消除)시켜준다.
<<10>>. 촬곡도(摄谷道) : 항문(提肛)조여주기 : 흡기시(吸气时)에 항문을 조여줌과 동시에 잠간 동안 숨을 멈춘 후 숨을 내쉴 때 항문의 근육을 풀어준다. 이 동작은 매일 아침과 저녁으로 두 차례 매차 30 번 씩 실시해 준다. 이 동작(动作)은 중국의 최장수(最長壽) 황제 건륭(乾隆)의 양생공법(养生功法)이다.
<<11>>. 슬상추(膝常扭) : 똑바로 서있는 자세에서 두 무릎을 맞대고 천천히 쭈그리고 앉는다. 두 손을 무릎 위에 대고 무릎을 좌우로 20 번 흔들어 준다. 이 동작(动作)은 슬관절(膝头关节)을 강화(强化)해 준다. 「인노퇴선노(人老腿先老)、신휴슬선연(肾亏膝先软)」이란 민간(民間) 속어(俗語)가 있다. 다시 말하면 ”인체 내에서 다리가 제 일 먼저 늙는다. 무릎에 힘이 없어짐은 신허(腎虛) 때문이다.” 는 뜻이다. 연년익수(延年益寿)하기 위하여 두 다리(双脚)를 튼튼하게 해주어야 한다.
<<12>>. 상산보(常散步) : 상산보(常散步)란? 잡념을 없애고 가슴을 쫙 펴고 주위의 아름다운 자연의 경치를 관상하며 가볍게 걷는 것을 의미한다. 민간(民间) 속어(俗語)에 「반후주일주(饭后走一走),활도구십구(活到九十九)」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식사 후에 산보할 경우 99 세 까지 장수할 수 있다.” 는 뜻이다. 과장된 말이기는 하지만 산보(散步)는 신체 건강에 매우 유익(有益)한 운동(运动)이다.
<<13>>. 각상차(脚常搓) : 각상차(脚常搓) 란? 발과 다리의 안마를 일컫는다.
(1) 오른손으로 왼쪽 다리를 안마해 주고 왼손으로 오른쪽 다리를 안마해 준다. 또 발꿈치로 부터 시작하여 발끝 까지 상하(上下)로 36 번 문질러 준다.
(2) 엄지 손가락(大拇指)을 사용하여 각심(脚心 : 용천혈(涌泉穴))을 100 번 지압해 준다. 이 동작(动作)을 계속 실행할 경우 불면증(不眠症)이 치료되고 혈압(血压)이 내려가며 두통(头痛)이 치료된다. 발바닥(脚底)에 인체 내의 각기관(各器官)의 반사구(反射区)가 집중되어 있다. 그러므로 평상시 다리와 발을 안마해 주면 인체 내의 각기관(各器官)이 강화(强化)되므로 신체(身体)에 유익하다
http://blog.daum.net/youngseok41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수수가 치통 치료제" (0) | 2015.06.25 |
---|---|
웃음보따리 장서연님의 건강생활비법 (0) | 2015.06.21 |
[스크랩] 양치질로도 해결 안 되는 입 냄새, 무엇이 문제일까? (세계일보) (0) | 2015.06.04 |
기구없이 하는 근력운동 (삼성병원) (0) | 2015.05.26 |
성가대 찬양대원 암 자연살해(殺害)세포 수치 1000배 높아 - 암 안 걸린다! (0) | 2015.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