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약의 배경(1): 정치 역사적 배경
- 1. 신약시대의 역사적 배경 1. 마카비 전 시대(페르시아, 헬라, 애굽, 시리아 지배 시대)1) 메디아 페르시아의 유대 지배(주전 536년-331년) # 페르시아는 앗수르나 바벨론과는 달리 피정복 국민을 자치 형식을 통해 통치함 # 페르시아 왕 고레스의 영에 따라 유대 백성들은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여 성전을 재건할 수 있게 됨(에스라, 느헤미야,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시대). # 사마리아인들과의 갈등 # 말라기 <페르시아 왕> <이스라엘 역사> * 고레스(538-530) * 세스바살 인솔 하에 귀환 제단이 세워짐 성전 공사 착수(여호수아, 스룹바벨) * 캄비세스(530-522) * 성전공사 중단(사마리아인과의 갈등) * 다리오 1세(522-486) * 성전공사 재개(520년; 학개, 스가랴) * 성전 봉헌(515년) * 사스다 1세(486-465) * 아닥사스다 1세(465-424) * 에스라(457), 느헤미야(444)의 귀환 * 사스다 2세(424-423) * 성곽 건축, 율법 연구 * 다리오 2세(423-404) * 아닥사스다 2세(403-358) * 말라기(느헤미야 귀환) * 아닥사스다 3세(358-338) * 아르세스 1세(338-3360 * 다리오 3세(336-331) <페르시아 시대의 성경 역사>2) 헬라의 유대 통치(알렉산더-주전 336-323년) # 알렉산더의 페르시아 정복(333년)-알렉산더 대왕은 페르시아의 다리오 3세를 물리치고 광대한 영토를 가진 헬라 제국을 건설함- 왕이 된 지 14년만에 바벨론에서 죽음(323년) # 알렉산더 사후-그의 부하인 4장군이 헬라 제국의 영토를 나누어서 차지함: 카산더(마게도냐, 헬라), 리시마쿠스(동북부의 트리키아), 톨레미(이집트), 셀류코스(시리아) # 알렉산더의 헬라화 정책-유대인들은 페르시아의 통치기간 동안 나라를 잃기는 했으나 문화적인 동요는 없었다. 왜냐하면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페르시아인 보다 나은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헬라 시대에는 그 사정이 달라졌다. 알렉산더 대왕은 가는 곳마다 지혜를 강조하였고 헬라주의를 심으려고 하였다. 헬라는 교육을 통해서 인도주의 문화를 건설하였고, 유대인들에게 헬라 화를 강요했고, 제우스를 하나님의 위치로 올려놓았다. 이로 인해 수많은 유대인들은 헬라화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3) 톨레미(애굽)의 유대 통치(주전 323-198년) 애굽을 통치했던 톨레미 왕가가 유대를 주전 323년부터 198년까지 통치함. 4) 셀류코스(시리아)의 유대 통치(주전 198-165년) 주전 198년에 유대가 톨레미 왕가에서 시리아의 왕 셀류코스 왕가의 손으로 넘어가게 됨.* 안디오쿠스 4세의 유대인 박해 정책(주전 175-163년) a. 성직 매매: 종신직인 대제사장직을 매매함 원래 율법을 준수하는 경건한 오니아스가 대제사장이었으나, 헬라화를 지지하는 그 동생 야손이 안티오쿠스에게 돈을 주고 대제사장직을 샀다. 그리고 3년 뒤에는 더 많은 돈을 낸 메넬라우스에게 대제사장직이 넘어갔다. 이로 인해 성전은 시리아에 의해 마음대로 약탈당하게 되었다. b. 유대인 박해 정책 * 유대인의 율법 준수를 금하고, 제단에 희생을 드리는 것과 절기 준수하는 것을 금지함. 거역하는 자는 반역죄로 간주. * 성전 제단에 제우스 신전을 세우고, 제단에 돼지를 제물로 드리게 함 * 애굽과의 1, 2차 전쟁(주전 169, 168년)에서 패한 후에 예루살렘 성전의 보물을 약탈함. 그러나 로마 장군인 포필리우스가 철수를 지시하였다. 그는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유대에 헬라화를 강요하였으며, 자신을 "에피파네스"(현저한 자)라 불렀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그를 조롱하여 "에피마네스"(미친 자)라고 불렀다. <헬라 제국> <이스라엘> * 알렉산더 대왕(336-323)* 톨레미가의 팔레스틴 통치(323-198)* 셀류코스가의 팔레스틴 통치(198-165)* 안티오쿠스 3세(223-187)* 셀류코스 4세(183-175)* 안티오쿠스 4세(175-163) * 성직 매매(야손, 메넬라우스) * 율법 준수 금지(제사, 절기 금지) * 성전모독(제우스신상, 돼지 제물) * 유대인 봉기(마타디아, 하시딤) * 유다 마카베오(166-160) * 성전 재봉헌(164년 12월 24일)* 안티오쿠스 5세(163-162) * 하시딤의 헬라 항거 중단* 데메트리우스 1세(162-150) * 메넬라우스 제거(유다 마카비) * 알키무스 임명(데메트리우스 1세) * 알렉산더 발라스(150-145) * 요나단 마카베오(160-142) * 알렉산더 발라스 지지-요나단을 총독 제사장으로 임명. 하시딤과 멀어짐* 데메트리우스 2세(145-139) * 요나단이 데메트리우스 2세 지지* 안티오쿠스 6세(139-134) * 안티오쿠스를 6세 지지하는 트리 포 가 요나단을 제거(142) * 시몬 마카베오(142-134)(시리아축출) <헬라 제국과 이스라엘 역사>2. 마카비 시대(주전 166-139년) 1) 제사장 맛다디아의 봉기 경건한 유대인들('하시딤')은 안티오쿠스 4세의 정책에 반대하여, 목숨을 걸고 율법을 준수하려고 했다. 어느 날 하스모니아라고 하는 집의 가장이었던 마타디아가 제우스에게 제사를 드리던 자를 죽이고, 안식일을 준수하고 율법을 지키기 위해 광야로 피신하였다. 그리고 경건한 자들이 이 세력에 연합하여 우상을 제거하고 배교한 유대인들을 척결함. 그러나 마타디아가 시리아와의 전쟁에서 전사함. 2) 유다 마카베오(166-160년) 마타디아의 아들인 유다 마카베오가 아버지의 뒤를 이어 군대를 인도함. 그는 시리아 요새를 점령하였고, 예루살렘과 성전을 탈환하였다. 그리하여 주전 164년 12월 25일에 제단에 제사를 다시 드릴 수 있게 됨. 시리아는 이들을 공격하였으나, 왕의 후견인인 루시아가 철수 명령을 내림으로 공...
출처 : Daum 신지식
글쓴이 : lovelymoon님 원글보기
메모 :
'+ 크리스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성막(Tabernacle)- 광야 생활 중 하느님 현존의 성소인 성막 (0) | 2013.07.05 |
---|---|
[스크랩] 예루살렘 대성전(Temple of Jerusalem) (0) | 2013.07.05 |
네 영혼의 계좌번호 / (서울복음교회) (0) | 2013.06.06 |
이런 멋진 분을 아버지라 부릅니다 /(서울복음교회) (0) | 2013.05.22 |
걱정과 묵상 /(서울복음교회) (0) | 2013.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