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우리나라

北 정권과 함께 3·1운동을 기념하겠다는 코미디

colorprom 2019. 1. 30. 15:52


[선우정 칼럼] 정권과 함께 3·1운동을 기념하겠다는 코미디


조선일보
                             
             
입력 2019.01.30 03:17

3·1운동이 일제만큼 배척한 것이 정권과 같은 專制
3·1 정신에 따르면 정권은 극복해야 할 대상이다

선우정 부국장 겸 사회부장
선우정 부국장 겸 사회부장


청와대가 김정은의 3·1절 서울 답방을 바란다고 한다. 작년 평양 공동선언에선 '3·1운동 100주년을 남북이 함께 기념한다'고 합의했다. 대통령 지론과 달리 100주년 사업 이름에서 '대한민국 건국' 문구를 뺀 것도 북한을 배려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있다. 대통령의 평소 스타일로 볼 때 '1948년 건국'을 주장하는 한국 내 목소리를 배려해 건국 문구를 제외했을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문제는 지금 북한 정권에 3·1운동을 기념할 자격이 있느냐는 것이다. 없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3·1운동을 주로 '항일(抗日)'의 의미로 기억한다. 만세 운동을 떠올리기 때문이다. 일제의 압제에서 해방하고자 한 투쟁이다. 이 의미만 생각하면 3·1운동은 결과적으로 성공했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3·1운동이 일으킨 항일 투쟁은 역사적 의미가 크다. 하지만 세계사에서 한민족 해방의 결정적 사건은 미국의 승전과 일본의 패전이었다. 전후 국제사회의 강화 협정에서 한민족의 항일 투쟁은 연합국 승전의 요인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그럼에도 3·1운동은 성공한 역사다. '독립'의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해방은 벗어나는 것, 독립은 세우는 것이다. 3·1운동의 주역들은 앞으로 독립할 조국을 어떤 나라로 만들지 치열하게 고민하고 준비했다. 그 결과로서 선언한 나라가 국민이 주인인 민주주의 국가 '대한민국'이다. 어떤 이는 자유를 중시했고 어떤 이는 평등을 중시했지만 왕이 아닌 국민이 나라를 지배하고 운영한다는 민주주의 공감대는 해방 때까지 변하지 않았다.

지금은 민주주의가 당연하다. 하지만 100년 전엔 그렇지 않았다. 1899년 대한제국이 헌법처럼 공포한 국제(國制)는 그 시대 한국의 보편적 질서를 전해준다. '대한제국 정치는 만세에 불변할 전제정치.'(2조) '대한국 대황제는 무한한 군권을 향유.'(3조) '군권을 해친 신민(臣民)은 이미 한 것과 아직 하지 않은 것을 막론하고 신민의 도리를 잃은 자로 간주.'(4조) 왕실은 일왕가에 복속될 때까지 이런 무한(無限) 권력을 스스로 내놓은 일이 없다. 민권(民權)을 주장하는 자를 '비(非)신민'으로 끝없이 찍어내면서 왕권을 키웠다. 근대를 거부하고 고대로 회귀했다.

구한말 한국을 '가산(家産)국가'로 보는 학자들이 있다. 국가를 군주의 세습 재산으로 간주하는 국가를 말한다. 영토와 인민은 왕의 사유(私有), 재정은 왕의 사(私)수입이다. 역사상 국력이 가장 약해진 시대에 왕권이 가장 비대해진 것은 시대를 역류해 가산국가의 특징을 강화했기 때문이다. 우리 역사에 정말 '헬조선'이 존재했다면 이때였을 것이다. 이렇게 키운 권력은 어디로 갔을까. 1910년 경술국치 때 공포한 병탄 조약 1조는 이 권력을 '통째로 영원히' 일왕에게 바친다는 내용이다.

이런 과거를 한국사에서 최종 부정한 사건이 3·1운동이다. 조소앙·신채호·김규식·박은식이 1917년 발표한 대동단결 선언은 '황제권이 소멸한 때가 민권이 발생한 때이며 구한국 최후의 날은 신한국 최초의 날'이라고 했다. 이 정신이 3·1운동으로 이어졌다. 고종 독살 소문에 분노한 민중이 주역이었기 때문에 왕정복고가 운동의 정신이라고 하는 것은 배고픈 군중이 주역이었기 때문에 허기가 프랑스혁명의 정신이라고 하는 것과 같다. 3·1운동의 주역들은 일제만이 아니라 자신의 구체제 단절을 선언했다. 그 선언이 훗날 현실에서 대한민국으로 구현됐다. 구(舊)한국과 신(新)한국, 중세와 근대의 분기점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3·1운동은 혁명이다.

그 혁명은 한국에서만 성공했다. 북한은 구한말 한국의 부정적 가산국가 요소를 몽땅 계승했다. 민주, 인민, 공화국 글자를 붙인다고 민주주의가 아니다. 영토와 인민은 김씨 일가의 사유, 재정도 김씨 일가의 사수입이다. 여기에 가산국가의 특징 하나가 더 붙었다. '전쟁은 군주의 사사(私事)'라는 것이다. 북한의 군주는 핵(核)까지 들었다. 초기엔 북한 정권에도 평등을 중시하는 민주주의자도 다수 참여했을 것이다. 하지만 북한 정권은 구한말 권력이 그랬듯 민권을 주장하는 자를 '반동'으로 끝없이 찍어내면서 역사상 가장 강력한 권력을 키워 왔다.

3·1 정신이 증오하는 전제 권력과 무엇을 바라보면서 100주년을 기념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3·1 정신에 따르면 북한 정권은 존재 자체가 극복해야 할 미완의 숙제다.

김정은이 한국에 오든 안 오든 상관없다. 단 3·1절에만 오지 마라.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29/2019012903052.html


서준헌(21ic****)모바일에서 작성2019.01.3015:29:15신고
점점 사형밖에 없는 여적혐의가 짙어지누만!
이넘들이 왜 갑자기 건국 100주년 운운하는 소리가 정권내에서 사라지고
여러 미술관 등등의 행사에도 않 들리나 했드니 요딴 더러운 꿍심을 갖고 있었으니...
애국 시민들은 차제에 북 살인귀 도야지 포획 결사대를 결성해야 한다.
헌법에 대한민국은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하기 때문에
북의 전체주의 살인귀 집단은 불법 반란 집단이므로
북 살인귀 도야지 집단 체포는 헌법이 명령하는 완전 합법적 행위이다.
아울러 그런 결사대가 결성됐다는 것만으도 북에서 전지전능한 신으로 우상시 되는
살인 도야지입장에서는 심대한 권위 손상으로 함부로 한국으로 오지 못한다.
전제 봉건 체제를 따르는 반란집단과 이를 진압 체포해야할 정권이
자유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3.1절을 기념하는 것은
3.1운동의 기본 정신을 모독하는 불법적 반역행위일 뿐이다.
김행호(hai****)2019.01.3014:56:14신고
그럼, 일곱살에 삼일운동을 앞장서 이끌었다는 김일성을 어떻게 처리 할랑가 . . ?
최원석(wertfreihe****)2019.01.3014:45:11신고
3·1절이든 뭐든 김정은이 한국에 오는 것 자체를 반대한다.
항일투쟁의 큰 실적으로 자랑하는 3·1운동이나
소위 청산리대첩, 봉오동전투는 북한이 선전하는 보천보 전투와 비교하여
그 성과의 허황된 부풀림 면에서 무슨 본질적 차이가 있는가.
"어떤 이는 자유를 중시했고 어떤 이는 평등을 중시했지만
왕이 아닌 국민이 나라를 지배하고 운영한다는 민주주의 공감대는 해방 때까지 변하지 않았다."고?
사실은 이승만이라는 기적적인 자유민주주의 지도자가 없었다면 ,
대부분이 공짜를 좋아하는 조선백성들은 공산주의의 선전과 유혹에 넘어가
1948년경에 한반도 전토는 이미 조선 '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 되어 있었을 것이다.
사실을 각색하거나 호도해서는 안 된다. 사실에 정직해야한다.
이종신(lee1919****)2019.01.3014:40:34신고
참으로 정신 나간것들이로구나,,,,,,,나는 간첩들이 정말 싫다.
김민철(bct****)2019.01.3014:20:07신고
북한의 삼일운동은 당시 7세의 김성주인 김일성이 주도했다고 선전을 하고 교육을 시켰는데
여기서 삼일절을 맞겠다고 하면 김일성 선전을 여기서 해야 한다는 논리가 된다
정말로 황당한것을 현 정부는 시행을 할 모양이다
그런데 그런 저질들과 꼭 협상을 하고 우리가 양보를 하며 통일을 이룬들
현재의 대한민국 국민이 얻는것이 뭐가 있나?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29/201901290305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