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진영의 CEO 명심보감] [3] 사불주피(射不主皮)
입력 : 2018.02.23 03:12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하계올림픽의 양궁 종목처럼 한국 여(女)전사들에 의해 인기 종목으로 급부상한
컬링 경기를 보면서 '논어(論語)' 팔일편(八佾篇)에 나오는 '사불주피(射不主皮)'가 떠오른다.
'활을 쏠 때 가죽 뚫는 걸 중시하지 않는다'는 이 말은
'활을 쏠 때 가죽 뚫는 걸 중시하지 않는다'는 이 말은
옛날 활쏘기에서 명중을 중시했을 뿐 과녁의 가죽 뚫었는지 여부는 따지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화살이 과녁 가죽을 뚫고 지나가느냐 못하느냐에 연연하며 힘자랑하는 건 천박하다는 얘기다.
컬링 경기에서도 힘이 넘치면 목표 지점을 금방 지나쳐 불리해지게 된다.
컬링 경기에서도 힘이 넘치면 목표 지점을 금방 지나쳐 불리해지게 된다.
이는 조직에서 의욕만 앞세우다가 고객과 종업원을 잃어버리는 결과와 같다.
리더들이 더 세게, 더 빠르게 같은 힘과 스피드만으로 경영하는 게 능사가 아니라는 것이다.
고대 황제가 거행하는 대사(大射·활쏘기 시합)에서는
가죽 과녁 가운데 표적을 곡(鵠·고니)으로 그려놓고 과녁 한복판을 정곡(正鵠)이라고 했다.
힘으로 가죽을 꿰뚫는 관혁(貫革)과 정신 집중을 통해 과녁의 정중앙을 맞히는 것 중 어느 게 더 가치 있을까?
분명한 건 정곡에 맞추려면
자세를 반듯이 하고 대상을 끝까지 정시(正視)하면서 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화살이 빗나간다면 목표물이나 화살 탓이 아니라
내 정신력과 자세가 바르지 못한 데서 원인을 찾아야 다음번 성공을 기약할 수 있다.
남 탓, 환경 탓을 그만하고
시장을 제대로 파악하고
고객 니즈(needs)의 정곡을 찌르는 역량이 중요한 것이다.
'피터 드러커' 전문 연구자인 프랜시스 헤셀바인(Hesselbein)은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것, 원하는 것, 열망하는 것을 만족시키는 데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고 말한다.
활쏘기와 경영이 추구하는 '적중(的中)'을 이루려면
무조건 힘 키우는 경쟁력 강화만 고집할 게 아니라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고 모든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움직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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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22/201802220335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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