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크랩] 피로를 줄이는 방벙 - 데일 카네기

colorprom 2013. 9. 30. 15:55

1. 틈나는 대로 쉬어라

 

피로는 육체적 저항력을 약화시켜 감기등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공포.걱정.근심 등을 불러 일으킨다.  따라서 피로를 예방하는 것이 고민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인간의 심장은 전신에 혈액을 공급하느라 24시간 내내 20여톤의 석탄을 3피트 높이로 쌓을 수 있는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중노동을 하는데 그럼에도 70여년간 계속 일할수 있는 이유는 심장은 수축하는 순간마다 일정하게 휴식을 취하기 때문이다.  즉, 24시간 중 15시간을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2차대전시 처칠은 70세여세 임에도 하루 16시간 이상 일을 했는데 비결은 아침식사후 침대로 다시 들어가 1시간동안 아침잠을 즐겼으며 아침 11시가 될때까지는 침대에 누운채 일을 하고, 저녁때가 되면 다시 침대로 돌아와 2시간 저녁잠을 즐겼기 때문이다. 

 

휴식은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몸을 수리하는 기능을 한다.  짧은 시간의 휴식으로도 우리의 몸은 놀랄만한 수리능력을 발휘하므로 피로해지기 전에 틈틈이 쉬어라.

 

2. 피로는 눈의 긴장부터 시작된다.

 

지금 상태가 편안하고 느긋한 고양이처럼 늘어진 자세가 아니라면 근육과 신경은 긴장하고 있는 중이며 정신적 피로를 불러 모으고 있는 중이다.  긴장과 피로만큼 아름다움을 손상시키고 빨리 늙게 만드는 것은 없다.  일을 하면서 피곤하다면 일을 열심히 해서가 아니라 일하는 방법이 나쁘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닫고 쓸데없이 힘을 소모하는 것이 아닌지 수시로 자문한다.

 

정신적 노동을 하면서 육체의 긴장을 불러 일으키는 이러한 경직된 행동은, 일을 하면서도 휴식을 취하는 습관으로 바꿀 수 있다.  눈은 인간이 소비하고 있는 신경에너지의 1/4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그래서 대부분 자신의 눈을 과도하게 긴장시키는데서 오는 눈의 피로로 인하여 괴로움을 받는다.  우선 두눈을 감고 '편안한 마음으로 쉬어라.  눈의 긴장을 풀고 조용히 쉬어라....'하고 암시를 주며 눈을 감고 1분간 눈의 근육을 푸는 상상을 한다.  이렇게 눈의 근육을 푸는 것에서 시작해서 얼굴, 턱, 어깨 등 온 몸으로 확대하면 된다.

 

이런 습관이 생활화되면 일할때도 축 늘어진 양말처럼 몸을 편안한 상태로 유지한 채 일하게 될 것이다.  고양이처럼 온 몸의 근육을 풀고 쉴 수 있는 기술을 터득하면 편안한 삶을 영위할 것이다.      

 

3. 젊음을 유지하는 몇가지 방법과 운동 

 

... 책을 읽다가 감동한 시, 짧은 기도문 등을 적어 두었다가 비오는 날 오후 같은 때 왠지 기분이 울적해지면 이 노트를 펼쳐 기분을 개운하게 해주는 시등을 읽는다.

 

... 배우자의 결점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다.  그(녀)가 결점이 없는 성인이었다면 당신과 결혼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 이웃에 대해 우호적이고 건전한 흥미를 키워 나간다. 

 

... 긴장과 피로를 피하기 위해 편안한 자세를 취하라.  딱딱한 방바닥은 용수철이 달린 침대보다 편안한 자세로 쉬기에 더 적당하며 바닥의 저항이 강하기 때문에 척추에도 좋다.  의자에 앉을 때는 이집트 좌상과 같은 딱딱하고 곧은 의자에 똑바로 앉아 손바닥을 무릎에 올려 놓는다.

 

... 피곤하다고 느낄때에는 자리에 누워 힘껏 기지개를 켜거나 몸을 뒹굴도록 한다.

 

... 이마의 주름이나 입가의 주름을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문질러 준다.  하루 2회정도 하면 주름살이 완전히 제거된다.

 

... 천천히 안정된 호흡으로 신경을 진정시키고 심호흡을 한다.

 

... 화장을 하거나 옷을 절 입는 등 외모에 신경을 쓰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이 아름답고 멋지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신경쇠약에 걸리지 않기 때문이다.  

 

 

출처 : 횃불70
글쓴이 : 동글동글 원글보기
메모 :